작업의결과물/플짤
3rd. Danse Macabre 8분할
Kiczone_
2011. 1. 3. 07:00
2nd. 죽음의 무도 8분할 영상(http://leemilla.tistory.com/22)을 작업하고 바로 플짤 만들기로 들어갔다.
유투브에서 올렸지만, 그건 끊기거나 안 보일 경우를 위한 방책이었고, 본래 목적은 분할플짤 만들기 였으니 목표를 향해 전진!
허. 그런데 처음부터 수월찮다. 이미 일주일 전쯤 플래시 프로그램을 배우며 만들었던 1st. 영상을 통해 티스토리 계정에 올리는 법은 알아 두었지만 다시 하려니 이거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다.
Divx 코덱으로 인코딩 된 내 영상을 플짤로 만들기 위해 mp4 or flv파일로 변환 후(H.264코덱 사용) 용량을 보니 Divx 코덱으로 인코딩 한 것보다 훨씬 크게 나왔다. -_-;; 이게 어찌된거지. 헤매기 시작하고, 비트레이트 때문이라는 걸 깨닫는다. 뭔진 몰라도 원본 파일과 같은 비트레이트로 만드니 용량이 줄어들긴 했다. 하지만 아직도 플짤로 만들기엔 너무도 큰 상황, 그냥 진행하자 생각하고 파일 분할을 진행하니 엎친데 덮친 격으로 분할마저 멋대로 된다. (10MB 분할을 해야 하는데 이거 마음대로 1MB, 5MB 등등의 파일을 만들어 낸다.)
울먹울먹을 몇 차례나 했는지. 결국 비트레이트 조정, 재 인코딩, 제대로 잘라서 티스토리에 올렸다.
어랏? 이번엔 JW PLAYER이 안 먹네. 혹시 코드를 잘못 입력한 건지 메모장을 열어놓고 뚫어져라를 몇 차례. 파일이 깨진건가, 재 업로드 수 차례 파일이 이상한가 업로드 수 차례 플래시 갤러리에서 해주는 설명 읽고 또 읽고 검색하고 또 검색하고 결국 그러다가 방법을 알아내서 업로드 성공.
어랏? 재생이 안 된다? 파일 주소가 이상하게 나온다?
아.. 헤매고 헤매다 xml파일이 CSS상에 제대로 업로드 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 제대로 업로드 시켰다.
그랬더니 영상이 나온다!!
그런데 소리가 안 나온다.
.... 무슨 문제일까, 다시 인코딩. 인코딩. 업로드. 코덱이 문제인가. 아닌데. 뭐지. 뭐지. mp4로도 올리고 flv로도 올리고. 이거 두 번 할 짓은 못된다. 그래도 고지가 머지 않았으니.
이또한 지나가리라.
누구 자서전에서 나온 말인지 참 좋단 말이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영상 업로드 성공했다. 하. 하. 하. 아래 영상을 보시라.^^
<MP4파일 : 분할파일 로딩시 100% 다운로드 안 하면 재생이 안 된다>
원랜 mp4가 아닌 flv로 업로드를 해야 하는데, 오늘은 여기까지. 머리 싸매며 울먹울먹 또 하고 싶진 않다. 다음 플짤에서 고민해보겠다. 아래 영상은 FLV파일로 올린 플짤이다.
<FLV파일 : 분할파일 로딩시 100%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더라도 재생이 된다>